21.6 C
Toronto
2023년 5월 29일 월요일

캐나다에서 대기 없이 혈액검사(피검사) 받을 수 있는 곳, 검사 결과 확인하기

한국의 병원에서는 관련 검사들을 한 건물 안에서 다 받을 수 있지만, 캐나다에서는 검사마다 다른 곳에 예약을 잡아 방문하거나 전문의 리퍼럴을 받아 검사를 받곤 합니다. 주로 담당 패밀리 닥터(Family Doctor) 또는 워크인 클리닉(Walk-in Clinic)에 방문해서 아픈 곳을 얘기하고 다른 곳으로 리퍼럴(Referral)을 받는 방식인데요. 오늘은 캐나다에서 혈액 검사를 할 수 있는 곳과 검사받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라이프랩스 (LifeLabs)

캐나다에서 혈액 검사 받기

저는 피부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흔히 로아큐탄/이소티논으로 알려진 이소트레티노인 제제를 총 10개월 동안 복용했는데요. 로아큐탄은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심한 부작용으로 유명한 약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간 수치 상승, 탈모, 우울증 등 다양한 부작용이 따르는데요. 이 중 간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는 일정 선을 넘으면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모니터링하고자 6주에 한 번씩 피검사를 받았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10개월 동안 수치 변화가 전혀 없었지만, 로아큐탄을 복용하면서 간 수치가 크게 상승해서 약을 중단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고 결과가 나오면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약용량이나 기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피 검사에 필요한 것

캐나다 온타리오에서는 온타리오 헬스 카드(OHIP)가 있다면 피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요. 헬스 카드와 패밀리 닥터 또는 워크인 클리닉의 의사가 작성한 Lab Requisition Form이 필요합니다.

  • 헬스카드 (OHIP)
  • 검사 용지 (Lab Requisition Form)

Lab Requisition Form에는 개인 정보와 담당 의사의 정보, 그리고 어떤 검사를 진행해야 하는지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와 헬스 카드를 가지고 집에서 가까운 검사 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혈액 검사 센터

온타리오 전역에서 혈액 검사를 하러 가장 편하게 들릴 수 있는 곳은 다이나케어(Dynacare)라이프랩스(LifeLabs), 두 곳이 있습니다.

저는 라이프랩스에서만 검사받았는데요. 라이프랩스는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예약을 잡을 수 있는데 다이나케어는 예약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다이나케어는 아직 예약 시스템이 없고 드롭인(Drop-in)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대기 시간(Wait Time)을 확인해서 가야 합니다. 아침 일찍 가지 않고 조금만 늦어도 오랜 시간을 기다려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가 심한 시기에는 센터 안으로 들일 수 있는 인원에 제한이 있어 밖에 줄 서서 기다려야 합니다.

반면에 라이프랩스는 사이트에서 미리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예약을 잡을 수 있고 워크인(Walk-in)도 있긴 하지만 예약한 사람들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사람이 많다고 시간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없고 거의 예약한 시간에 딱 맞춰서 들어오라고 이름을 부릅니다.

센터에 도착하면?

예약 시간에 맞춰 센터에 도착하면 일단 접수를 해야 하는데요.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문밖에서 줄 서서 대기합니다. 주기적으로 직원이 나와서 사람들을 들여보내는데요. 이때, 줄에 서 있는 사람 중 혹시 예약한 사람이 있냐는 질문을 합니다. 혹시 묻지 않는다면 줄에서 빠져나와 직원에게 바로 가서 몇 시에 예약이 잡혀있다고 말하면 헬스 카드와 Requisition Form을 확인하고 바로 들여보내 줍니다.

대기실에서 잠깐 않아서 기다리다가 시간이 되면 이름을 부르고 몇 번 칸으로 가라고 알려주는데요. 해당 칸에서 기다리면 곧 직원이 오고 헬스 카드와 Requisition Form에 적힌 개인 정보(이름, 생년월일, 패밀리 닥터 이름 등)를 확인하고 바로 혈액을 채취합니다.

피 검사 결과 확인 방법

라이프랩스에서는 주로 반나절에서 하루면 결과가 나오고 바로 담당 의사에게 전송됩니다. 그럼 의사와 검사 결과에 대해 상담하시면 되는데요. 혹시라도 직접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라이프랩스 사이트 내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라이프랩스에서 혈액 검사 예약을 잡기 위해 아마 계정을 생성하셨을 텐데요. 혈액 채취하는 직원에게 온라인으로 결과 확인할 수 있는 코드를 줄 수 있는지 물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코드가 적힌 스티커를 하나 주는데 이 코드를 라이프랩스 사이트에 로그인하신 뒤 결과 확인 페이지에 이름, 검사 날짜와 함께 입력하시면 됩니다. 코드가 유효하지 않다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검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면 유효하지 않다고 뜹니다. 하루 정도 기다리시면 될 거예요.

마치며

오늘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혈액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라이프랩스 사이트에서 예약하시면 사람이 많아도 시간이 밀리지 않고 바로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예약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강수진>

더 읽어보기

애플페이(Apple Pay) 사용법과 카드 등록법: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

애플의 애플페이(Apple Pay)가 출시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은행이나 가맹점이 몇 군데가 되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했는데요. 이제 시간이 많이 흘러, 대부분의 체크 카드(Debit Card)와 신용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카드 등록...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상업적 이용 가능한 사진 공유 플랫폼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또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 중인데 마땅한 이미지가 없어 고민이신가요? 혹은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이미지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6개를 정리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사이트의 이미지는 대부분...

2022년, 북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미니 밴(Minivan)

미니밴을 흔히 ‘엄마차’라고 하지요? 엄마가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주고 축구장에 데려다 줄 때 이용하기 편한 차여서 ‘사커맘(Soccer Mom)이 사용하는 차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물론, ‘가족차’라는 이미지도 있어요. 시트 수가 많고 공간이 넓어 가족 나들이에 좋으니까요. 하지만 세련된 스타일을 내세우며 등장한 SUV가...

Enjoy exclusive access to all of our content

Get an online subscription and you can unlock any article you come across.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