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C
Toronto
2022년 9월 25일 일요일

가상화폐 월렛 종류 및 추천, 개인 지갑으로 코인 안전하게 보관하기

가상화폐 월렛은 코인을 조회하고 전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마치 은행 계좌 같은거죠. 은행 계좌에 일정 금액을 넣어두면, 원할 때마다 내역을 조회할 수도 있고 일정 금액을 송금하고 받을 수 있는데 코인 지갑이 바로 이런 역할을 합니다. 코인 거래 하시는 분들을 보면 개인 지갑을 사용하지 않고 거래소에 모든 코인을 그대로 두고 거래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는 마치 환전소에 내 돈을 맡겨두고 찾아가지 않는 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위험이 따릅니다. 따라서 오늘은 코인 지갑의 중요성과 종류, 그리고 추천 월렛을 살펴봅니다.

비트코인

지갑은 왜 필요할까?

모든 코인 지갑에는 공개 키(public key)와 개인 키(private key)가 있습니다. 키(key)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일단 지갑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해외의 다양한 크립토(cryptocurrency)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 “Not your keys, not your coins”. “키가 네 것이 아니면 코인도 네 것이 아니다”라는 말인데요. 암호 화폐를 코인 거래소(빗썸, 업비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크라켄 등)에 두고 있으면 이 코인들은 아직 온전히 나의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이 코인들의 키를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느 거래소든지 로그인만 하면 내가 소유하고 있는 코인들을 조회할 수 있고 거래도 할 수 있지만 키는 거래소에서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거래소가 폐쇄됨과 동시에 내 코인들이 모두 증발할 수도 있고 거래소가 해킹 당하거나 공격 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내가 내 코인의 키를 따로 보관하지 않는 이상 이론적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들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일본의 마운트곡스(Mt. Gox) 사건을 살펴보세요.

이제 코인을 내가 정말 소유하기 위해서는 키(key)라는 것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되었는데요. 그렇다면 키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요?

키(key)는 무엇인가?

키는 기본적으로 공개 키(public key)와 개인 키(private key), 이렇게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공개 키 (public key)

공개 키는 네트워크 상에서 내 계정을 구분짓는 것으로 은행의 계좌 번호와 유사합니다.

2 개인 키 (private key)

개인 키는 비밀번호와 같은 역할로 공개 키의 소유주가 나라는 것을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12단어의 시드 프레이즈로 생성되며 절대 타인에게 공개되어서는 안됩니다.

월렛의 종류

거래한 암호 화폐에 대한 권한을 얻기 위해서는 코인을 거래소에서 개인 지갑으로 옮겨야 하는데요. 개인 지갑에는 기본적으로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개인의 코인 거래 패턴과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고, 웹 기반의 지갑은 웬만하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1 하드웨어 또는 콜드 월렛

트레저 콜드월렛

하드웨어 월렛은 콜드 월렛 또는 오프라인 월렛으로도 부르는데요. 말 그대로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보관하는 지갑을 뜻합니다. 외장 하드 디스크나 USB를 생각하시면 쉬울 듯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명한 기기에는 레저/렛저(Ledger)트레저가 있으며 요즘 뜨고 있는 제품에는 캐나다에서 개발한 콜드카드가 있습니다. 레저는 약 1,200개의 가상 화폐를, 그리고 트레저는 약 1,000개의 코인을 지원하며 콜드카드는 비트코인만 보관할 수 있는 월렛입니다. 콜드월렛은 현재 가장 안전한 코인 보관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모바일 월렛

엑소더스 모바일 월렛

모바일 지갑은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인데요. 대표적인 앱으로는 엑소더스(Exodus), 아토믹(Atomic)이 있습니다.

3 데스크탑(PC) 월렛

데스크탑 지갑

데스크탑 월렛은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는 지갑으로 윈도우, 맥, 그리고 리눅스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갑 키는 컴퓨터에 저장되고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엑소더스(Exodus), 일렉트럼(Electrum)이 있습니다.

4 페이퍼 월렛

종이 월렛

페이퍼 월렛은 종이 지갑을 말하는데요. 종이에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 또는 스캔할 수 있는 QR코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어떤 서버에도 연결하지 않고 키를 종이에 적어두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페이퍼 월렛을 사용하면 해킹의 위험이 전혀 없고 이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가 적혀있는 종이를 누군가가 훔쳐가야만 암호 화폐도 훔쳐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암호화폐 지갑의 종류와 대표적인 월렛들을 살펴봤는데요. 거래소에서 코인을 거래한 후에는, 보안을 위해 되도록이면 개인 지갑으로 따로 꺼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수진>

더 읽어보기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상업적 이용 가능한 사진 공유 플랫폼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또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 중인데 마땅한 이미지가 없어 고민이신가요? 혹은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할 이미지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6개를 정리했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사이트의 이미지는 대부분...

영문 이름 변환기, 가장 사용 빈도 수가 높은 철자는?

이민이나 출장, 여행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해외를 방문하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외로 출국할 때는 현지에서 사용할 다양한 물품 및 서류를 준비해야 되는데요. 이 중 절대 빠트릴 수 없는 것이 여권입니다. 여권 발급 신청을 할 때, 본인의 한글 이름을 영문으로...

캐나다 씨빅 데이(Civic Day)란?

시민의 날(Civic Day)은 연방 정부에 속한 각 기관이 문을 닫는 연방 휴일로, '8월 첫 번째 월요일’입니다. 이 날은 다른 공휴일과 다릅니다. 새해 첫날을 제외한 공휴일은 대개 역사적 기념일이나 종교적 기념일이지만, 이날은 그런 날이 아닙니다. 또한, 주 정부와 지역 단체에...

Enjoy exclusive access to all of our content

Get an online subscription and you can unlock any article you come across.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