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애플페이(Apple Pay)가 출시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은행이나 가맹점이 몇 군데가 되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했는데요. 이제 시간이 많이 흘러, 대부분의 체크 카드(Debit Card)와 신용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방법과 사용법을 살펴봅니다.
애플페이 사용 방법
제일 먼저, 국가 설정이 캐나다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역이 한국으로 되어 있다면, 월렛 앱에 애플페이가 비활성화되어있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설정 > 일반 > 언어 및 지역에서 지역이 캐나다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먼저, 국가 설정이 캐나다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캐나다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홈 화면으로 돌아와서 지갑(Wallet)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플러스 사인을 눌러서 카드를 추가합니다.
애플페이로 결제하는 법
애플페이로 결제하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데빗 카드나 크레딧 카드로 결제할 때처럼 결제하면 되니까요. 물건을 구매할 때, 캐셔가 무엇으로 페이하겠냐고 물어보면 월렛에 추가한 카드에 따라서 크레딧 카드 또는 데빗 카드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선택한 후에 NFC 단말기에 핸드폰을 가져다 댑니다.
결제 시 월렛을 빠르게 열기 위해서는, 아이폰의 오른쪽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되고 핸드폰의 보안 설정에 따라 지문 인식이나 얼굴 인식, 또는 패스코드를 입력해서 해제한 뒤 사용하면 됩니다.
1 애플워치 사용
최신 아이폰 기종들은 지문 인식 기능이 없어서 Face ID로 얼굴 인식이 필요한데요.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는 어딜 가든 마스크를 쓰고 다니기 때문에 매번 비밀번호로 인증해야 해서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 애플워치를 함께 사용하고 계신다면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자동으로 월렛을 잠금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 잠금 해제된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있으며 아이폰이 근처에 있어야 합니다.
2 포인트 카드
애플페이에는 체크 카드와 크레딧 카드 외에도, 스토어 멤버십 카드나 포인트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팀홀튼 멤버십 카드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팀홀튼에서 계산할 때마다 월렛을 열어서 바코드 스캐너로 스캔하시면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한국에서 사용 가능할까?
아직 한국에서는 공식적으로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아, 한국의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서 발급받은 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하면 한국에 방문 시 NFC 단말기가 있는 가게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 카드를 한국에서 사용하면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결제 수수료가 무료인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애플페이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애플페이에 데빗 카드와 크레딧 카드를 등록해두면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어 매우 편리하고 분실 위험도 없으니, 아이폰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꼭 한번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