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집이나 하나쯤은 갖고 있는 WD-40, 대개 자동차 문을 여닫을 때 삐걱 소리나, 녹슨 열쇠나, 그런 것 때문에 사서 한 번 쓰고 잊곤 하는 물건입니다. 하지만 WD-40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서 확인하세요. ‘WD-40의 놀라운 사용법’입니다.
WD-40으로 해결하는 25가지 일
1 은촛대, 은 장신구, 은 제품 녹 제거
식탁에 반짝반짝 빛나는 은촛대를 올려놓으면 근사하지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빛은 점점 사라지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흉한 모습으로 변해, 창고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럴 때 WD-40을 써보세요. 간단합니다. 먼저 손에 일회용 비닐장갑을 끼세요. 그리고 보기 흉한 은 제품에 WD-40을 뿌린 후 닦으세요. 다시 반짝반짝 빛나는 촛대가 될 것입니다.
2 운동화 얼룩
운동화를 신다 보면 구정물이 튀거나 오물이 묻어 얼룩이 생기기도 하지요? 겨울이라면 제설제가 허옇게 묻어 있기도 하고요. 외출하려던 차라 세탁도 못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닦아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3 운동화 바닥 껌/오물 제거
껌을 밟아서 잘 떨어지지 않나요? 산책길에 강아지똥을 밟았나요? 공사장 근처를 지나다 바닥에 타르가 묻었나요? WD-40을 뿌리고 닦으세요.
4 운동화와 부츠 방수
눈이 오는 날 방수가 걱정이라면 집을 나서기 전에 운동화나 부츠에 WD-40를 뿌려보세요. 수분을 싫어하는 WD-40이 걱정을 덜어줄 것입니다.
5 굳은 가죽 신
오랜만에 신으려고 꺼낸 가죽 신이 굳어서 뻣뻣하나요? WD-40을 살짝 뿌려보세요.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하지만 새 신에는 주의하세요. 마치 물에 젖은 것처럼 가죽색이 약간 진해지니까요.
6 변기 청소
변기 안쪽 면은 청소해도 쉬 지저분해지기 마련이고, 잘 닦이지 않기도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써보세요. 전용 세제만큼이나 잘 닦입니다.
7 샤워기 헤드 방청
늘 습기에 노출된 샤워기 헤드는 쉽게 녹이 스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녹은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WD-40을 뿌려주세요. 깨끗해지고 녹을 방지해서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8 크레용 낙서 지우기
아이들 손에 크레용이 들리면 거실 바닥이든 벽이든 도화지가 되곤 합니다. 보기 싫어 지우려 해도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고 가볍게 문질러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물론, 작업 중에는 WD-40가 아이에게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9 스티커 제거
아이들은 스티커 붙이기를 좋아합니다. 벽에도 붙이고, 서랍장에도 붙이고 맘에 드는 곳 어디나 붙입니다. 처음 하나둘은 이쁘다 해도 시간이 지나면 그 양이 늘어 보기 싫기도 하고, 변색되 보기 싫기도 합니다. 떼려니 잘 떨어지지도 않고요. WD-40을 뿌려보세요. 그런 후 떼어내면 쉽습니다. 이런 스티커는 아이들만 붙이는 게 아닙니다. 물건에 붙어 있는 가격표를 뗄 때도 좋고, 자동차에 붙였던 데칼을 뗄 때도 좋습니다. 스티커나 테이프를 뗄 때 사용해보세요.
10 지퍼가 잘 움직이지 않을 때
지퍼가 뻑뻑해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WD-40을 살짝 뿌리고 앞뒤로 움직여보세요. 부드러워진 것을 느낄 것입니다.
11 반지가 안 빠질 때
반지를 끼신다면 손가락에서 빠지지 않아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반지 부분에 WD-40을 뿌리고 살살 움직여 보세요. 쉽게 빠질 것입니다.
12 옷에 묻은 커피, 녹차, 주스, 혈액, 립스틱 자국
커피나 녹차를 마시다 옷에 흘리면 어떤 천은 세탁해도 잘 지워지지 않기도 해요. 아이들이 놀다 넘어져 피가 묻어도 그렇고요. 어디서 묻었는지 립스틱 자국도 난처합니다.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잠시 후에 문질러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13 냉장고 곰팡이
냉장고를 오래 쓰다 보면 안에 찌든 때도 생기고 심지어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은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고 잠시 후 닦아보세요. 아주 잘 지워집니다. 물론 음식을 모두 빼내고 하셔야 하고, WD-40도 깨끗이 닦은 후에 음식을 다시 넣어야 합니다.
14 에어컨 실외기 필터
에어컨을 쓰다 보면 실외기 필터에 먼지가 쌓여 냉방 능력도 떨어지고 실외기도 열을 받기도 합니다. 닦으려 해도 잘 지워지지도 않고요.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잠시 후에 닦아보세요.
15 꼭 낀 유리컵 분리
유리컵을 겹쳐 놓으면 꼭 끼어서 잘 빠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낀 부분에 WD-40을 뿌리고 몇 초 후에 부드럽게 돌리며 빼보세요. 쉽게 빠질 것입니다. 물론 사용하기 전에 깨끗하게 닦으셔야 합니다.
16 말벌/벌레 퇴치
처마 밑이나 집 근처에 말법이 집을 짓기도 하지요? 바퀴벌레나 거미가 집 안에 들어오기도 하고요. 전용 살충제가 없다면 WD-40을 뿌려보세요. 벌레는 금방 죽고, 말벌도 사라질 것입니다. 물론 집 안에서 사용할 때는 어린이가 곁에 두지 마세요.
17 머리카락에 붙은 껌 떼기
아이들은 껌을 씹으며 자다가 머리에 붙기도 하지요? 잘 떨어지지 않아 결국 가위로 머리카락을 자르기도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면 껌이 쉽게 떨어집니다. 물론, 수건으로 아이 얼굴과 목을 가리고 하셔야 합니다.
18 타일/대리석 바닥 청소
실내 바닥이 타일이나 대리석인가요? 찌든 때가 보여 흉할 때가 있지요? 찌든 때에 WD-40을 뿌리고 닦아 보세요. 찌든 때가 많아 청소 시간이 길다면 창문을 열고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요.
19 카펫 청소
실내 카펫은 쉽게 더러워집니다. 음료수를 흘리기도 하고, 늘 밟고 다니니 무엇인가 묻기도 하니까요. 걱정하지 말고 WD-40을 뿌리고 1~2분 후에 카펫 청소기로 청소하거나 스펀지와 따듯한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아주 잘 지워집니다.
20 가죽 소파를 산뜻하게
처음에는 깔끔해 보이던 가죽 소파가 시간이 지나면 광택도 사라지고 뻣뻣해지지요? WD-40을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살짝 문지르세요. WD-40이 가죽 속으로 스며들어 굳은 가죽을 부드럽게 하고 광택도 살려줍니다.
21 플라스틱 의자/가구를 산뜻하게
오래된 플라스틱 의자/가구가 있나요? 색이 바래서 보기 싫지요? WD-40을 뿌리고 마른걸레로 문질러 닦으세요. 놀랍게 변신할 것입니다.
22 손에 붙은 접착제
강력 접착제로 작업하다 실수로 손에 묻었나요? 비누로도 지워지지 않고 잘 떨어지지 않아 걱정인가요? WD-40을 뿌리고 접착제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살살 문지르세요. 어떤 것보다 잘 떨어질 것입니다.
23 오래된 기타 줄 방청 보습
기타 줄이 오래되면 녹이 슬기도 하고, 윤기가 사라지기도 하지요? 새 줄로 바꾸기엔 상태가 아직 괜찮고, 여분으로 갖고 있는 새 줄이 없을 때도 있고요. 그럴 때 천에 WD-40을 뿌린 후 그 천으로 줄을 문질러 보세요. 깨끗해질 것입니다.
24 락카(래커) 구멍이 굳었을 때
쓰다 남은 락카(래커) 스프레이 페인트를 쓰려고 보면 노즐이 막혀서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많이 남아 버리기도 아깝고, 하던 일을 중지하고 사러 가기도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WD-40의 노즐과 막힌 락카(래커)의 노즐도 뺀 후 락카(래커)의 노즐을 WD-40에 끼고 몇 번 뿌려보세요. 막혔던 구멍이 녹아 잘 나올 것입니다.
25 손에 묻은 기름때 제거
이런저런 작업을 하다 보면 손에 기름때가 묻을 때가 있고, 비누로도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WD-40을 뿌리고 페이퍼 타월로 닦으세요. 그리고 WD-40으로 기름때를 닦은 후에는 비누로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마치며
WD-40은 3M에서 나온 포스트잇처럼 다른 제품을 개발하다가 우연히 얻은 결과물이라지요? 하지만 그런 우연이 세계적인 상표가 되고, 유사 제품을 아울러 일컫는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우연은 위와 같은 다양한 용도로 이어집니다. 개발사에서도 미처 확인하지 못한 용도지요. 지금은 필요하지 않더라도 한 번쯤 읽어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