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도심 오피스의 경우 임대료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이나 작은 규모의 회사, 프리랜서, 그리고 요즘은 세계를 여행하며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가 많이 이용하는데요. 토론토는 캐나다의 주요 대도시이며 오피스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이러한 코워킹 오피스가 특히 더 많은 편입니다. 오늘은 토론토의 주요 코워킹 스페이스 몇 군데를 살펴보고, 각 오피스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란?
코워킹 스페이스는 단어를 풀이하면 ‘Co' (함께), ’Working' (일하는), ’Space'(공간). 즉, ‘함께 일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진, 공유 오피스의 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같은 회사가 아니라 다양한 회사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사람이 함께 모여 일하는 형태입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특히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도심에 위치한 오피스를 저렵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직원이 늘어나면 그에 맞춰 더 넓은 사무실 공간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코워킹 스페이스의 장점
- 네트워킹 기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비즈니스 협력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편의시설 제공: 와이파이, 커피 및 음료 무상 제공 등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유연한 계약 조건: 일반 사무실에 비해 계약 기간이 유연하며, 공과금이나 청소 서비스 등 추가 비용 걱정 없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지리적 이점: 코워킹 스페이스는 대게 사무실이나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나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만남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의 단점
코워킹 스페이스는 협업과 네트워킹 등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 비용 문제: 카페나 집에서 일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 혼잡함: 많은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때때로 혼잡할 수 있으며, 업무 집중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개인 공간 부족: 공유 공간의 특성상 사무실을 빌리는 것이 아니면 개인적인 공간이 없어 불편할 수 있으며, 때로는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수도 있습니다.
- 소음 문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일하기 때문에 때로는 소음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특히 전화 통화나 회의가 잦은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단순한 업무 공간을 넘어서,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협력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토론토의 코워킹 스페이스
구글 지도에 ‘Coworking Space'로 검색해보면 굉장히 많은 지점이 뜹니다. 토론토에만 2-30개가 넘는 코워킹 스페이스가 있는데요. 한 곳만 운영하고 있는 곳도 많지만 여러 곳에 여러 지점을 가지고 있는 회사도 많고, 같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오피스라도 지점마다 가격이나 제공하는 어메니티 또는 서비스가 다를 수 있어 계약하기 전에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토론토에 위치한 주요 공유 오피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위워크 (WeWork)
위워크(WeWork)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공유 오피스 중 하나로,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나 프리랜서들에게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워크는 세계 곳곳에 지점이 있어, 올 액세스 (All Access) 멤버라면 세계 어느 지점이나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한국에도 서울에 17개의 지점이 있고 부산에도 2개의 지점이 있기 때문에, 한국과 캐나다를 자주 오가며 사업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하지만 작년 말 쯤에 위워크가 미국에서 파산 신청을 했고 전 CEO가 위워크를 다시 사들이겠다고 제안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지점들을 계속 운영하고 있긴 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토론토에는 총 6개의 지점이 있으며, 전용 데스크 (Dedicated Desk), 프라이빗 오피스 (Private Office), 층 전체 사용 (Full Floor Office), 그리고 올액세스 (All Access) 플랜이 있는데요. 전용 데스크나, 프라이빗 오피스, 층 전체 사용 플랜은 한 지점만 사용할 수 있지만, 올액세스 플랜에 가입하면 정해진 책상이나 공간 없이, 전세계의 모든 지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위워크 올 액세스 베이직 (BASIC): 월 195 CAD
- 위워크 올 액세스 플러스 (PLUS): 월 391 CAD
베이직과 플러스의 차이는 이용할 수 있는 지점에 있는데요. 베이직 플랜은 180곳을 이용할 수 있지만, 플러스는 500곳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론토에서는 베이직 플랜으로 사용 가능한 곳이 100 University Ave. 밖에 없으니, 이 지점이 너무 멀다면 플러스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기타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베이직: 미팅룸 및 프라이빗 오피스 예약 2 크레딧, 60장 흑백 인쇄 및 10장 컬러 인쇄
- 플러스: 미팅룸 및 프라이빗 오피스 예약 5 크레딧, 120장 흑백 인쇄 및 20장 컬러 인쇄
2 인더스트리어스 (Industrious)
인더스트리어스는 세계 여러 도시에 16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에는 없기 때문에 생소할 수 있는데요. 가격은 위워크에 비해 다소 높지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사람이 즐겨 찾습니다.
토론토에는 두 개의 지점 (Yonge & Bloor, Toronto Financial District)이 있는데, 커피와 차, 물만 제공하는 위워크와는 달리 인더스트리어스는 매일 간단한 아침 식사와 간식, 그리고 매주 해피 아워가 있습니다.
플랜에는 액세스(Access), 오피스(Offices), 스위트(Suites), 버츄얼(Virtual), 이렇게 총 4가지가 있는데, 각 플랜의 가격과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액세스: 540 CAD 부터 – 오픈 워킹 스페이스 이용 가능
- 오피스: 580 CAD 부터 – 개인 오피스
- 스위트: 6,493 CAD 부터- 팀을 위한 오피스
- 버츄얼: 150 CAD 부터 –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주소 제공
마치며
오늘은 토론토의 유명한 코워킹 스페이스 두 곳(위워크, 인더스트리어스)을 알아봤는데요. 위워크는 기본적인 어메니티를 제공하지만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에, 인더스트리어스는 아침 식사나 간식 등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교적 비싼 편입니다. 이렇게 업체마다 가격과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며 같은 업체라고 해도 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코워킹 스페이스 계약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사이트에서 플랜을 꼼꼼하게 읽어본 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