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을 인정(Educational Credentials Assessment) 받아야 하는 상황은 다양합니다. 캐나다가 아닌 한국이나 제3국 교육기관에서 공부하고, 캐나다에 이민하거나 캐나다에서 공부하려 할 때도 인증이 필요하고, 캐나다에서 공부한 후 한국이나 제3국에서 그 학력이 필요할 때도 인증이 필요하며, 캐나다 어느 주(Province or Territory)에서 공부한 후 온타리오주에서 공부하거나 일을 하려고 할 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캐나다 정부에서 인정한 인증 기관은 다섯 곳이 있으며, 이와 별도로 캐나다 정부가 인정한 의사와 약사를 위한 인증 기관도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 공인 학력 인증 기관
아래는 캐나다 이민국 홈페이지에 올려진 학력 인증 기관입니다.
- World Education Services (WES)
- International Credential Assessment Service of Canada (ICAS)
- Comparative Education Service (CES), University of Toronto School of Continuing Studies
- International Qualifications Assessment Service (IQAS)
- International Credential Evaluation Service
아래는 의사(NOC 3111 또는 3112)와 약사(NOC 3131)를 위한 인증 기관입니다.
- Medical Council of Canada (MCC)
- Pharmacy Examining Board of Canada (PEBC)
학력 인증 방법
위 평가 기관 중 어떤 곳을 선택해도 공신력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캐나다 이민을 위한 학력 인증이라면, 위 다섯 곳 중 어떤 곳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이민이 아닌 다른 이유라면 그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력 인증 기관에 따라 인증하는 분야가 다를 수 있고, 학력 인증을 요구한 기관에서 인정하는 특정 기관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특히, 학력 인증을 요구한 곳이 캐나다 외의 지역이라면, 먼저 학력 인증을 요구한 기관에 어떤 곳에서 인증받아야 하는지, 어떤 유형의 보고서가 필요한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위 다섯 곳의 인증 기관 중 이용할 곳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본인의 계정을 생성합니다.
2. 사용 목적에 따른 보고서를 선택한 후 인증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면, 이민 신청에 필요한 서류인지, 학교 진학을 위한 서류인지 등을 선택합니다.
3. 교육받은 교육기관의 성적증명서를 발송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이때 본인이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신청자의 손을 거치지 않고 직접 학교 공식 서류 봉투에 넣어 인비(봉인, Sealed)로 발송해야 합니다. 성적증명서를 본인이 학교로부터 인비(봉인, Sealed)로 받았다면, 그 상태 그대로 본인이 발송해도 됩니다.
4. 이후 과정은 인증 기관에서 수행합니다. 기관에 따라 처리 소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는 그 기간이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위에 있는 인증 기관 중 하나인 Comparative Education Service (CES)는 토론토대학교 평생교육원(Continuing Education)에서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에 올려진 처리 기간을 보면, 팬데믹 이전에는 15~20주가 걸렸지만, 지금은 하드카피 서류일 경우 모든 서류가 도착한 후 25~30주가 걸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전자 또는 디지털 서류일 경우에는 모든 서류 도착 후 15~20주입니다. 위 처리 기간에는 공휴일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5. 인증 보고서는 신청서에 적은 주소로 발송됩니다. 만약 본인이 받을 것이라면, 인증 기관에 방문해 직접 받을 수도 있고, 보고서를 받을 주소지 기입란에 본인의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받은 보고서의 유효 기간은 5년이며, 유효기간이 지난 보고서는 인증받은 기관에서 재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력 인증은 대개 최종 학력을 인증받지만, 필요에 따라 여러 개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시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