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살 때는 연말이면 새해 달력에서 공휴일을 확인하곤 했습니다. 공휴일이 날짜로 지정된 터라 토요일이나 일요일과 겹치기라도 하면 손해 본 느낌이었지요. 그런데 이곳에서 살면서는 그런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공휴일이 대개 월요일로 지정되어 있으며, 비교적 워라벨이 보장된 근무 여건 때문이지요. 하지만 다른 면에서 캐나다 공휴일은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공휴일인 듯 아닌 듯한 날들 때문이지요. 이 글은 ‘알쏭달쏭 캐나다 공휴일 간단 정리’입니다. 주에서 정한 휴일은 온타리오주와 브리티시컬럼비아주만 다뤘으며, 특히 온타리오주 토론토시에 살고 있다면 ‘간단 정리’를 넘어 ‘완벽 정리’일 것입니다. 참고로, 이 글은 2024년 3월 현재 연방정부와 주정부 및 해당 자치 지역의 공식 문서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캐나다 공휴일
캐나다는 10개의 주(province)와 3개의 준주(territory)로 이뤄진 연방국입니다. 각 주와 준주가 ‘캐나다’라는 한 지붕 아래 모였기에 어느 곳에서 살든지 큰 틀에서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살고 있는 주에 따라 다른 것도 있는데, 그중 하나가 공휴일입니다. 같은 날 어떤 주에서는 휴일이지만 어떤 주에서는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또한, 같은 휴일인데 어떤 날은 마트가 모두 닫고 어떤 날은 열기도 합니다.
휴일과 공휴일
우리는 흔히 ‘Holiday’를 ‘공휴일’이라고 말하지만, 실제 의미는 ‘휴일’이며 ‘공적’이라는 의미는 없습니다. 학생만 쉬는 방학도 학생의 ‘Holiday’이고, 각 개인의 휴가도 ‘Holiday’입니다. 우리가 ‘공휴일’이라고 말하는 그날은 앞에 한 단어를 추가해 ‘Statutory holiday(법정휴일)' 또는 ‘Public holiday(공휴일)'라고 부릅니다.
세 종류의 휴일
캐나다에는 세 종류의 휴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국경일(National holiday)이고, 다른 하나는 연방 정부에서 정한 연방휴일(Federal holiday)이며, 나머지 하나는 주 정부에서 정한 주휴일(Provincial holiday)입니다. 크게는 이렇게 세 층으로 나뉘지만, ‘토론토시 법정휴일’처럼 각 주에 속한 자치 지역에서 그 지역에 한정해 정한 휴일도 있습니다.
국경일(National holidays)
캐나다 국경일은 모두 5일입니다.
- New Year’s Day(새해): 1월 1일
- Good Friday(성금요일): 부활주일 직전 금요일*
- Canada Day(캐나다 건국일): 7월 1일
- Labour Day(노동절): 9월 첫 번째 월요일
- Christmas Day(성탄절): 12월 25일
* 부활주일은 해마다 달라지는데, 그것은 부활주일이 음력과 양력을 모두 적용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부활주일을 정하는 원칙은 ‘춘분(양력 3월 21일경)이 지나고, 첫 보름달(음력 15일)이 지난 직후에 오는 일요일’입니다. 2024년 부활주일은 3월 31일이며, 직전 금요일인 성금요일은 3월 29일입니다.
연방휴일(Federal holidays)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정한 휴일은 국경일을 포함해 모두 12일입니다. 이중 국경일을 제외한 연방휴일은 7일로, 아래와 같습니다.
- Easter Monday: 부활주일 직후 월요일*
- Victoria Day: 5월 20일 직전 월요일**
- Civic Holiday: 8월 첫 번째 월요일***
- National Day for Truth and Reconciliation(진실과 화해의 날): 9월 30일
- Thanksgiving(추수감사절): 10월 두 번째 월요일
- Remembrance Day(현충일): 11월 11일
- Boxing Day: 12월 26일
* 2024년 부활주일이 3월 31일이므로 Easter Monday는 4월 1일입니다.
** Victoria Day(빅토리아 데이)는 19세기 중엽 영국 여왕 ‘퀸 빅토리아’의 생일(5월 24일)을 기념하는 날로, 영연방 국가인 캐나다에서는 매해 5월 25일 직전 월요일을 Victoria Day로 지킵니다. 하지만, 프랑스계인 퀘벡주에서는 이날을 ‘애국자의 날(National Patriots' Day)'로 지킵니다.
*** Civic Holiday(시민의 날)는 BC주에서 British Columbia Day라 부르는 것처럼 각 주에서 주의 이름을 넣어 부르기도 하고, MB주에서 Terry Fox Day라 부르는 것처럼 특정인을 기리기 위해 특정인의 이름을 넣어 부르기도 합니다. ON주에서 이 날은 주휴일(Provincial holiday)이 아니지만, 자치 지역마다 자신의 지역에서 기리고 싶은 사람의 이름을 넣어 부르며, 대개 공휴일로 지킵니다. ON주 토론토에서는 Simcoe Day라 부르고, 오타와에서는 Colonel By Day라 부릅니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법정휴일(Statutory holidays)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법정휴일은 모두 10일입니다. 이 중 5일은 캐나다 국경일(National holidays)입니다.
- New Year's Day: 1월 1일 (국경일)
- Family Day: 2월 세 번째 월요일
- Good Friday: 부활주일 직전 금요일 (국경일)
- Victoria Day: 5월 25일 직전 월요일
- Canada Day: 7월 1일 (국경일)
- B.C. Day: 8월 첫 번째 월요일
- Labour Day: 9월 첫 번째 월요일 (국경일)
- Thanksgiving Day: 10월 두 번째 월요일
- Remembrance Day: 11월 11일
- Christmas Day: 12월 25일 (국경일)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서는 연방휴일 중 Easter Monday, National Day for Truth and Reconciliation, Boxing Day는 공휴일이 아닙니다. 또한, 2월 세 번째 월요일을 Family Day로 지키며, Civic Holiday는 B.C. Day(브리티시컬럼비아날)로 지킵니다.
온타리오주 공휴일(Public holidays)
온타리오주의 공휴일은 모두 9일입니다. 이 중 5일은 캐나다 국경일(National holidays)입니다.
- New Year's Day: 1월 1일 (국경일)
- Family Day: 2월 세 번째 월요일
- Good Friday: 부활주일 직전 금요일 (국경일)
- Victoria Day: 5월 25일 직전 월요일
- Canada Day: 7월 1일 (국경일)
- Labour Day: 9월 첫 번째 월요일 (국경일)
- Thanksgiving Day: 10월 두 번째 월요일
- Christmas Day: 12월 25일 (국경일)
- Boxing Day: 12월 26일
온타리오주에서는 연방휴일 중 Easter Monday, Civic Holiday, National Day for Truth and Reconciliation은 공휴일이 아니며, 2월 세 번째 월요일을 Family Day로 지킵니다. Civic Holiday는 온타리오주 주휴일은 아니지만, 온타리오주 각 자치 지역에서 공휴일로 정해 지킵니다.
2024년 토론토시 법정휴일(Designated & Statutory holidays)
휴일은 연방정부나 주 정부에서만 지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자치 단체에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토론토시에서 지정한 2024년 법정공휴일로, 모두 12일입니다.
- New Year’s Day: 1월 1일
- Family Day: 2월 19일
- Good Friday: 3월 29일
- Easter Monday: 4월 1일
- Victoria Day: 5월 20일
- Canada Day: 7월 1일
- Simcoe (Civic) Day: 8월 5일
- Labour Day: 9월 2일
- Thanksgiving Day: 10월 14일
- Remembrance Day: 11월 11일
- Christmas Day: 12월 25일
- Boxing Day: 12월 26일
토론토시 법정휴일(Designated & Statutory holidays)에는 온타리오주 주휴일에 Easter Monday, Simcoe (Civic) Day, Remembrance Day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법정휴일이라고 해서 해당 지역 모든 사업체가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문을 닫도록 지정된 휴일은 별도 조례로 정해져 있고 예외 조항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것은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쉬는 날
위에서 본 것처럼, 캐나다 공휴일은 제정 주체에 따라 여러 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국경일(National holidays)은 어느 주에서나 모두 공휴일입니다. 하지만, 연방 정부에서 제정한 연방휴일(Federal holiday)이라고 해서 각 주에서 무조건 수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방휴일(Federal holiday)은 어느 지역에 있든지 연방정부의 규제를 받는 직장에 적용되며, 주 정부 관할 직장이라면 연방휴일은 휴일이 아닙니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시에서 살고 있고, 연방정부와 무관한 직장인이라면 토론토시 공휴일이 공휴일입니다. 또한, 토론토시에서 살고 있고, 연방 정부의 규제를 받는 직장인이라면 연방휴일도 공휴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