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임대료를 매월 결제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필수인 일이지만, 때때로는 귀찮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매번 수동으로 체크를 발행하거나 직접 계좌 이체를 해야한다면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죠. 그런데 만약 이 과정을 자동화하고, 동시에 신용 카드로 결제하여 리워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캐나다의 스타트업인 첵시(Chexy)가 바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첵시의 렌트 자동 이체 서비스에 자세히 알아봅니다.
첵시(Chexy)란?
첵시(Chexy)는 캐나다 토론토를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으로, 세입자들이 다양한 결제 옵션을 통해 집 임대료(Rent)를 지불하고 그에 대해 리워드를 받거나 신용 점수를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입자들은 신용카드, 체크카드(Debit Card), EFT 등으로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첵시는 이런 서비스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신용카드로 렌트를 내고, 지불한 렌트에 대한 리워즈 포인트를 얻고 싶으신 분
- 첵시와 제휴되어 있는 다양한 파트너 업체를 이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대해 캐쉬백을 받고 싶으신 분
- 신용 점수(Credit Score)을 올리고 싶으신 분
- 렌트를 자동 이체하고 싶으신 분
첵시 리워드 포인트 적립하기
첵시로 렌트를 지불하면 얼마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을까요? 첵시 리워즈 계산기 (Chexy Rewards Calculator)을 이용하면 이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데요. 첵시 리워즈 계산기는 첵시의 메인 페이지의 하단에 있습니다.
[img]
계산기에서 렌트 금액 사용할 카드를 선택하면 각각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 렌트를 낼 경우 수수료가 얼마나 붙는지, 얼마의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는데요. 데빗카드로 지불할 경우 수수료는 훨씬 낮지만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첵시는 집 주인이 인터랙 트랜스퍼(e-transfer), 즉 이메일로 렌트를 받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체크(Cheque)나 다른 방법으로 렌트를 내고 있다면 첵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첵시로 렌트 자동 이체하는 방법 (세입자 – Tenant)
첵시에서 렌트 자동 이체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서비스 신청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신청하기
- 먼저, 첵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 링크를 사용하면, $15 추가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먼저, 첵시 계정을 만듭니다. 이름과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리퍼럴 코드란이 비어있다면 vlajDAa98WTxTgeC5CoiNNV7f9y2를 입력하시면 $15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가입을 마쳤다면, 계정을 개설한 목적을 선택하고 집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집 주소를 입력하고, 월세와 납부일자, 그리고 리스가 끝나는 날을 선택합니다. 리스가 아니라 매달 연장(month-to-month) 중이라면, ‘I am/will be “month-to-month”를 선택하고, 마지막 달 디파짓을 했다면 ‘I have already pre-paid my final month'도 선택합니다.
- 그 다음은, 집 주인(Landlord)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개인인지 회사인지 선택한 후, 이름과 e-트랜스퍼(e-transfer) 정보를 입력합니다. 돈을 보내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이제 거의 끝입니다. 결제할 카드(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연결하고, 리스 서류를 업로드합니다. 그리고 첫번 째 결제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리스 서류를 업로드하고 요구하는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첵시가 정해진 렌트 지불 날짜보다 4일 앞서서 연결된 결제 카드에 렌트 + 1.75%의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수수료는 신용카드로 지불할 때만 추가되며 데빗카드로 낼 경우 붙지 않습니다.
첵시로 렌트 받는 방법 (임대인 – Landlord)
예전과는 달리, 첵시 서비스 덕분에 이제 사람들이 신용카드로도 렌트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임대인을 위한 기능은 없지만, 2023년 가을부터는 랜드로드를 위한 기능도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세입자를 첵시로 초대해서 렌트를 지불하게 하고, 이에 대한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렌트 자동 이체 외에도 그동안의 활동을 추적하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하니, waitlist에 추가해서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핣니다.
첵시의 다른 서비스
첵시에는 렌트 자동 이체 기능 외에도 캐시백, 크레딧 빌더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캐시백 (Cashback)
첵시의 렌트 페이먼트 서비스에 가입하면, 렌트 페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이 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한 금액에 대해 일정 금액을 돌려받는 캐시백 서비스입니다. 제휴 쇼핑몰에서 쇼핑하면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는 에어로플랜(Aeroplan) 프로그램, 라쿠텐(Rakuten), 부메랑(Boomerang)과 비슷한데요. 이렇게 쇼핑을 통해 받는 캐시백은 첵시 계정으로 적용되어 첵시의 서비스 비용을 차감하는데에 사용됩니다.
크레딧 빌더 (Credit Builder)
첵시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기능은 신용 점수와 관련된 것인데요. 렌트를 낼 때마다 첵시가 캐나다 신용 평가 기관 중 하나인 에퀴팩스(Equifax)에 리포트를 보냅니다. 이 서비스는 무료는 아니고, 매 달 $9.99를 지불해야 하며, 신규 이민자, 학생, 아니면 곧 집을 구매하려는 분 등 신용 점수를 빨리 올리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캐나다에서는 신용 점수가 높아야 모기지를 받을 때 좋은 요율을 받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큰 돈을 절약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캐나다 토론토의 스타트업인 ‘첵시(Chexy)’, 그리고 첵시가 제공하는 렌트 자동 이체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첵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렌트 자동 이체 외에도 캐시백, 크레딧 빌딩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한 번 살펴보세요. 리퍼럴 링크를 사용하면 $15불의 크레딧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