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 C
Toronto
2022년 9월 25일 일요일

캐나다 대표 특산품 ‘메이플 시럽’, 제품 등급과 구입 가이드, 보관 방법

‘캐나다 특산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메이플 시럽’일 것입니다. 병마다 캐나다 국기에 있는 ‘빨간 단풍잎’이 그려져 있고, 병 모양 자체가 단풍잎 모양인 것도 있어서, 메이플 시럽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저게 캐나다 특산품’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막상 메이플 시럽을 사려면 종류가 많아서 어떤 것을 사야 할지 몰라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어떤 걸 골라야 할까요? 여기서 확인하세요.

메이플 시럽

메이플 시럽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의 상징인 단풍나무(Maple Tree) 수액으로 만드는데, 주로 설탕 단풍나무(Sugar Maple Tree)와 붉은 단풍나무(Red Maple tree) 수액으로 만듭니다. 이는 유럽인이 캐나다에 들어오기 전 북미 동부지역에 거주하던 원주민들이 만들어온 천연 감미료입니다. 전 세계 메이플 시럽 생산량의 약 80%가 캐나다에서 나며 미국이 뒤를 잇습니다. 캐나다 최대 산지는 퀘벡주이며 온타리오주가 그 뒤를 잇고, 미국 최대 산지는 캐나다 퀘벡주 아래에 있는 버몬트주입니다.

메이플 시럽 만드는 과정

메이플 시럽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설탕 단풍나무의 수액을 채취합니다. 캐나다에서는 겨울이 끝나갈 무렵 단풍나무에 물이 오르는 시기인 3월과 4월 6주 동안 메이플 나무 둥치에 구멍을 뚫고 호수를 연결해 수액을 받습니다. 40년 이상 된 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하는데, 시즌 동안 한 나무에서 약 40리터의 수액을 받는답니다. 하지만 그 40리터가 그대로 메이플 시럽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나무에서 받은 수액에는 수분이 다량 들어 있어서 약 104도 정도 되는 열로 졸여 수분을 증발시켜 끈적한 시럽을 만듭니다. 이렇게 졸이다 보니 40리터의 수액에서 얻을 수 있는 시럽의 양은 약 1리터랍니다. 상당히 적은 양이지요? 그래서 메이플 시럽의 가격이 비싸답니다.

메이플 시럽 등급

캐나다 특산품

캐나다에서 생산한 메이플 시럽은 크게 두 등급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현재 매장에서 판매하는 ‘캐나다 A 등급(Canada Grade A)’이고, 다른 하나는 ‘캐나다 식품 가공용 등급(Canada Processing Grade)’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매장에서 볼 수 있는 캐나다 메이플 시럽은 모두 ‘A 등급(Grade A)’ 제품입니다.

A등급은 색상에 따라 다시 네 가지로 나뉩니다.

  • Golden, Delicate Taste: 빛 투과율이 75% 이상으로, 금빛이며 맛은 섬세합니다.
  • Amber, Rich Taste: 빛 투과율이 50% 이상 75% 미만으로, 호박색이며 맛은 풍부합니다.
  • Dark, Robust Taste: 빛 투과율이 25% 이상 50% 미만으로, 색이 어두우며 맛이 강합니다.
  • Very Dark, Strong Taste: 빛 투과율이 25% 미만으로, 색이 매우 어둡고 맛이 매우 강합니다.

이중 캐나다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두 번째인 ‘Amber, Rich Taste’랍니다. 색상도 예쁘고 맛과 풍미도 적당해서 어떤 음식과도 어울리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색이 없고 순한 맛을 원한다면 첫 번째인 ‘Golden, Delicate Taste’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탁이 아닌 주방에서 요리에 넣을 것이라면 색과 풍미가 강한 ‘Dark, Robust Taste’나 ‘Very Dark, Strong Taste’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선물이라면 두 번째인 ‘Amber, Rich Taste’가 좋을 것입니다.

메이플 시럽 보관법

캐나다 식품 검역소(The 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CFIA)의 규정에 따라 메이플 시럽 제품에는 병입 후 2년의 ‘BBD(Best Before Date)’가 표기됩니다. 개봉하지 않은 메이플 시럽은 상온에 보관해도 좋으나 가능한 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개봉한 메이플 시럽은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며, 만약 곰팡이가 생겼다면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개봉하지 않은 시럽에서 흰색 기포가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병이 흔들렸을 때 기포가 생긴 것이므로 문제가 아니랍니다.

구입 가이드

시럽
캐나다산 메이플 시럽은 엄격한 품질 관리에 따라 생산되는 최고급 시럽입니다. 현재 그로서리에서 판매하는 메이플 시럽 제품은 모두 ‘A 등급(Canada Grade A)’ 제품입니다. 하지만 색상에 따라 네 가지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Amber, Rich Taste’ 제품입니다. 색이 예쁘고, 풍미도 적당해서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린답니다.

더 읽어보기

토론토 여행하기 가장 좋은 시기, 캐나다 동부 계절 및 날씨 정보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여행이 힘들었습니다. 그리운 분들을 만나지 못하는 것은 물론 휴가철 여행마저 포기해야 했으니까요. 하지만 이제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어서, 곧 코로나와 관련된 모든 규제를 해제할 예정이랍니다. 온타리오주에서는 4월 27일에 마스크 착용을 비롯한 모든 공공 보건 지침이...

가상화폐 월렛 종류 및 추천, 개인 지갑으로 코인 안전하게 보관하기

가상화폐 월렛은 코인을 조회하고 전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마치 은행 계좌 같은거죠. 은행 계좌에 일정 금액을 넣어두면, 원할 때마다 내역을 조회할 수도 있고 일정 금액을 송금하고 받을 수 있는데 코인 지갑이 바로 이런 역할을 합니다. 코인 거래 하시는...

토론토 가라지 세일, 한번 도전해볼까?

봄이면 해마다 연례행사 치르듯, 겨우내 가라지에 묵혀 두었던 물건들을 끄집어내고 정리하지요? 그리고 그렇게 끄집어낸 물건 중에 필요치 않은 것은 앞뜰에 내놓고 팔기도 합니다. 그때쯤이면 골목마다 'Garage Sale’을 알리는 광고판이 붙는데, 대개 모두가 쉬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엽니다. 1불도 좋고, 2불도...

Enjoy exclusive access to all of our content

Get an online subscription and you can unlock any article you come across.

error: